이코노미스트 기사.

미국 대입 시험인 SAT 시험 결과를 보니까, 큰 강의실에서 여러명이 같이 시험봤을 때의 평균 성적이 작은 강의실에서 적은 숫자가 응시할 때 보다 낮았다.

Garcia & Tor 교수는 이 결과가 큰 강의실에서 집중력을 발휘하기 어려워서인지 아니면 경쟁자가 너무 많다고 생각되면 경쟁을 포기하기 때문인지 알아보기 위해 몇가지 실험을 했다.

우선 쉬운 문제를 빨리 푸는 실험. 각 학생은 모두 독방에서 혼자 시험을 보지만 상위 20% 안에 들면 5불을 준다고 얘기했다. 그 중 절반에게는 경쟁자가 10명이라고 얘기하고 다른 절반의 학생에게는 경쟁자가 100명이라고 알려주었다. 결과는 경쟁자가 10명일 때는 평균 28.95초만에 문제를 풀었는데, 100명일 때는 33.15초가 걸렸다.

또 다른 실험. 이 번에는 5키로 마라톤을 뛰는데 상위 10% 안에 들면 1천불을 상금으로 준다면 얼마나 빨리 뛸 것인지 물어봤다. 7점 리커트 척도로 얼마나 노력을 기울일지 물어본 결과, 경쟁자가 50명이라고 가정한 집단은 7점 만점에 평균 5.43의 노력을 기울인다고 했는데, 500명이라고 알려준 집단은 4.89만큼의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대답하였다.

즉, 경쟁자의 숫자가 많으면 설사 성공확률이 같더라도 노력을 적게하는게 인간의 심리라는 거다. 옆에 경쟁자의 숫자가 적어야 오히려 더 열심히 한다는 것.


ps. 그러니 전국 일제고사 너무 좋아하지 마시라.
Posted by sovidenc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