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구의 죽음이라고 안타깝지 않은 죽음은 없다.  

 

박원순의 욕망도 이해가 가고, 그의 약한 모습도 이해가 가고, 그가 자살을 결정하는 것도 다 이해가 간다. 지금까지 쌓아올린 명예가 한꺼번에 무너지고 자기 모순을 자기 스스로 견디기 어려웠겠지. 이미 돌아가신 분의 과오를 지나치게 후벼파는 것이 예의가 아니다. 친분이 있는 분들이 슬퍼하고 애통해할 시간을 가질 수 있게, 지나치게 선정적인 보도나 언급을 자제하는 것도 필요하다. 

 

박원순 시장이 없었다면 박근혜 정권을 무너뜨린 평화적 시위도 없었을 것이다. 변호사로써의 그의 활동도 칭송받아 마땅하다. 최장수 서울시장을 아무나 할 수 있는게 아니다. 행정가로써도 탁월한 능력을 발휘했다. 

 

하지만 고 박원순 전시장은 권력의 탄압이나 언론의 모욕을 받은 정치인이 아니다. 본인의 저지른 잘못을 마주할 용기가 없어서 스스로의 목숨을 끊은 것. 그의 유서에는 모든 사람에게 사과를 했지만, 그를 자살로 이끈 행위나 피해자에 대해서 어떠한 언급도 없었다. 박 전시장의 행위는 분명한 피해자가 있고, 그 정도가 도덕적 형사적 책임을 피해갈 수 없는 정도라는 것을 쉽게 짐작할 수 있다. 

 

고 박원순 전시장이 공이 많은 분이나, 그가 죽음에 이른 길은 그의 과 때문이고, 현재를 살아가는 사람들에게 남아있는 과제는 그의 공을 기리는 것이 아니라, 그렇게 많은 공에도 불구하고 그를 그렇게 이끈 문제를 직면하고 그렇지 않은 세상을 만드는 것이다. 

 

한 사회가 얼마나 성숙했는가의 척도는 개인의 일탈 행동이 아니라 그 일탈이 발생한 후 어떻게 수습하는가이다. 성범죄, 성추행, 성적 일탈은 완전히 막을 수 없다. 인간 본능의 발현이고, 뭔가를 열심히 하는 사람에게서 더 크게 나타나기도 한다. 이성의 영역은 그런 일이 벌어졌을 때 공적영역에서의 대처 방식이다. 

 

서울특별시장(葬)이라니, 공소권이 없다고 추잡한 범죄가 없어지나? 여당의원들이 줄줄이 나서서 그의 공을 기리고 추모할 때인가. 박원순 전시장의 장례는 가족, 친지, 그의 지인들이 조용하고 엄숙하게 치르도록 하고, 공적 영역에서는 왜 이런 일이 계속해서 벌어지는지, 왜 일회성 실수가 아니라 반복되었는지, 왜 중간에 멈추게 하는 시스템은 작동하지 않았는지, 어떻게 하면 발생 빈도를 줄이고 피해자를 보호할 수 있는지를 논의해야 하는 것 아닌가? 

 

안희정 전지사의 모친상 때의 정치권의 반응이나, 박원순 전시장의 자살에 대한 추모 방식이나, 성범죄에 대한 사회적 대처의 원칙조차 세우지 못하고 있다. 진짜 갈 길이 멀다. 

Posted by 바이커 sovidence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윤씨 2020.07.10 10:1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옳은 말씀입니다.
    민주당 지도부는 이 사태의 심각성을 전혀 인식하지 못하는 것 같고
    민주당 극성 지지자들은 할말 못할말 가리지도 못하고 있는 걸 보니
    이번 선거때 민주당 찍은 입장에서 참 부끄럽네요.

    그렇다고 미통당이 대안을 마련할 수 있을거 같지는 않고...

  2. totuta 2020.07.10 11:4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사회적 성숙의 또 다른 척도는 공과 과에 대한 이야기가 공존할 수 있는 분위기이기도 할 것입니다.

    극성 지지자들의 못할 말 만큼이나, 박시장의 행동을 위선과 쇼로 몰아가는 의견이 무섭습니다.

  3. 루미에 2020.07.10 13:1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성범죄에 대한 사회적 대처의 원칙조차 세우지 못하고있다.
    사실은 성범죄란 무엇인가?부터 이해를 못한 사람이 너무 많은것같습니다. 좋은글 잘 읽었습니다~

  4. kc 2020.07.10 16:0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정말 공적 영역에서의 대처가 너무 실망스럽네요. 다들 친분 있는 사이였을 테니 인간 박원순에 대해서 추모하는 건 그러려니 싶은데 지자체장이 3연타로 성추문으로 끝을 보는데 여기에 대한 당의 반성도 해결에 대한 의지도 안 보이는 게 참... 비극은 일어났지만 고위공직자들한테 좋은 반면교사라도 됐으면 좋겠네요. 그거려면 민주당이 잘해야 될텐데 한숨만 나옵니다.

  5. 종종 2020.07.11 07:1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음 요즘 뉴스에 별 관심을 안 두고 있어 소식을 들었을때 범죄사실이 가려진 것도 아니고 시장이었으니 서울특별시장으로 하는 게 무슨 문제인가 싶었는데 이런 관점도 있겠군요. 감사합니다

  6. 건강 2020.07.11 20:5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많은 사람들이 돌아가신 분의 사회적 무책임에 대해서 질타하시는데 저는 생각이 다른게 앞으로 성추행에 대한 사회적 책임의 무게에 대해서 더 집중하는게 옳다고 생각합니다. 사회적 책임이 큰 직위나 위치에 있는 사람이 성추행 또는 그 유사한 행위를 한다면 앞으로의 기준은 목숨 내 놓으라는 뜻으로 이해한다면 돌아가신 분의 행위에 대해서 다사 생각할 수 있지 않을까요?

    • 2020.07.12 03:22  댓글주소  수정/삭제

      아뇨. 처벌은 법치주의의 원칙에 따라 주어진 시스템 하에서 공적으로 이루어져야 합니다. 이런 사적인 자기 마무리가 선례로 남아서는 안 됩니다.

    • 건강 2020.07.12 18:25  댓글주소  수정/삭제

      이런 사례에서 처벌이 공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는 말이 무슨 소용이 있을까요? 법적인 처벌은 살아있는 사람에 대한 것이지 죽은 사람에게 가능하지 않지요. 남아 있는 사람들이야 이런 저런 얘기 모두 할 수 있지만 개인적으로는 어떤 사람도 앞으로는 이런 짓 하지 말라는 돌아가신 분의 경고 정도로 충분할 듯 합니다.

    • 바이커 2020.07.12 20:18  댓글주소  수정/삭제

      법적 처벌이야 당연히 없지만, 자살이 명예의 보호로 이어지는걸 사회적으로 경계해야 하지 않겠습니까.

    • ㅇ와와ㅇ 2020.07.15 22:11  댓글주소  수정/삭제

      건강//자신이 스스로 선택한 죽음에 무슨 처벌의 의미가 있답니까
      검찰이 조사로 쪽을 준 것도 아니고 지금으로선 그저 도피 밖에 아니죠.
      피해자의 구제와 서울시 행정의 공백, 시민사회의 막중한 혼란 등
      이 모든 일을 다 예상하면서도 그 자신의 추문을 감내할 수 없어서 도망친 행위에 무슨 처벌의 기능이 있습니까

  7. 차분 2020.07.12 01:4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사죄의 대상에 대한 적시가 없다는 것은 황망하게 가신 당신이 필요하지 않았다는 판단 이었을 것이고 그저 막연한 죄송함은 본인 삶의 마지막을 제대로 정리하지 않고 가심에 대한 보편적 미안함이 이유라고 봅니다.
    민주계의 자살골이라는 저간의 풍문이 사실적 비극으로 받아들여 집니다.
    대한민국의 서민들은 이제 지들 편하게 그어진 좌,우 의 두 어르신들을 모시고 살게 되었습니다.
    이제 막 선진국으로 들어선 한국에는 서민들의 보호막이 없어진다는 신호탄입니다.
    마지막은 이재명 지사가 대미를 장식해 줄 것으로 봅니다.

  8. 썸마 2020.07.13 00:0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1. 서울특별시장으로 장례가 치뤄지는 건, 공이 과보다 크다거나 고인이 시민운동 등에 몸을 바쳤다든가 등의 이유가 아닌, 법률과 제도에 의해서임.

    2. 위의 교수님이 말씀주셨듯이 굳이 서울시장으로 해야 했는냐에 대한 아쉬움은 있을 수 있으나, 그것 자체로 비난받아야 할 마땅한 이유는 없어보임

    3. 민주당은 당원이 모여 권력을 지향하는 정당단체임. 예고치못한 금번 일로 당내 일정 수준 이상의 당원들은 상실감/무력함 등의 깊은 상처를 입었을 것이 뻔함. 박원순 계파/당원을 버리는게 권력을 지향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 판단한 것이 아니라면, 민주당은 당연히 박원순 시장에 대한 추모를 하는게 감성적으로 이성적으로 마땅하여 보임

    4. 박원순 기념관/추모비/훈장 등을 수여하는 게 아님. 정해진 절차/기준에 따라 장례 절차를 추모 분위기 속에서 진행하면 그 뿐임. 고인이 엄격하게 살았다고 해서, 장례식마자 엄격한 기준을 들이대어 야박하게 할 필요는 없다고 생각함.

    5. 오히려 본 정국을 기회로, 존재감을 드러내기 위한 정치적 행위들이 난무하고 사람들 입에 오르내리는게 안타까울 뿐임.

    • 애독자 사마귀 2020.07.13 02:12  댓글주소  수정/삭제

      고인이 엄격하게 사신 것은 아닌 것 같네요.

    • 엄격했어야지 2020.07.13 09:17  댓글주소  수정/삭제

      https://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2&oid=020&aid=0003297407 오늘 기자회견문은 보셨는지요?

    • 자연 2020.07.13 11:54  댓글주소  수정/삭제

      1. 민주 사회에서 법률과 제도는 절대적인 것이 아니라 여론과 사회가 지향할 바에 따라 유연성 있게 적용해야 하는 법. 그래서 서울특별시장 5일을 하지 않으면 불법인지?

      2. 주관적 생각일 뿐 근거 없음

      3. 다수의 지지를 얻어 권력을 지향한답시고 옳지 않은 것도 행해버리는 것이 포퓰리즘. 권력지향 개싸움이 정치의 본질이라는 건 지나치게 염세적이며 마키아벨리도 고개를 저을 논리.

      4. 고인이 엄격하게 살았을지언정? 대답할 가치도 없음.

      5. 전업 정치인의 공개된 모든 행위는 정치적인데 조문 반대하는 쪽만 정치적으로 이용? 3과 모순 아닌가.

      참 쓰레기 논리로 반말 찍찍 해가며 쉴드같지도 않은 쉴드치느라 수고 많으심

    • 에휴 2020.07.14 04:24  댓글주소  수정/삭제

      인간이면 염치를 알아야.

    • ㅇ와와ㅇ 2020.07.15 22:18  댓글주소  수정/삭제

      썸마//
      길게 번호까지 붙이며 써놨지만
      통합당쪽 인사가 이런 일로 자살했을 때 위 글대로 비난하지않고 조용히 고인을 추모했을까라고 물으면 전혀 아니라는데 한 표.
      사고는 생길 수 있으나 그걸 수습할 때 그 역량이 드러나는데
      이번 케이스는 민주당에 아주 실망하게 만드는 일임.
      당 분 아니라 지지자들에게는 더 실망이고
      그렇다고 통합당에 뭘 기대할 수는 없다는게 더 절망적이기까지함

  9. 다락 2020.07.13 05:2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안희정 모친상까지는 그래도 본인이 아닌 어머니의 장례식이니 이해가 안 가는 것도 아니지만 박원순 시장에 대한 추모 분위기는 납득이 안 갑니다. 아직 고소의 전말이 밝혀지지도 않았는데 오늘 길거리에 추모 현수막이 달려있는 것을 보고 솔직히 말해서 불쾌할 정도였습니다. 지자체장을 3번이나 같은 이유로 잃었는데 민주당이 아직 정신을 못 차린 것 같다는 생각도 들고요. 완전한 비교는 아니지만 박원순 시장이 아닌 보통 사람이 같은 잘못을 저지른 후 자살을 해도 이런 분위기가 나왔을까 싶습니다. 대부분의 사람은 100번 잘해도 1번의 큰 잘못으로 공동체의 비난을 받는게 대부분인데 말이죠. 책임을 질 사람이 없더라도 잘못은 정확히 가려야 마땅한데 추모 분위기부터 형성되는 건 옳지 않다고 봅니다.
    그리고 윗 댓글... 본인이 엄격했으면 이런 일이 일어났겠습니까...

  10. 닉네임 2020.07.13 07:3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와중에도 타 집단의 정치적 행위 운운하면서 싸울 대상을 찾기나 하고 차라리 그냥 입이라도 다물고 있질 못한다는 것 자체가 참 한가롭고 여유들 있으신 것 같네요. 내심 별 것 아닌 일처럼 보이는 거겠죠.

  11. 하지만 2020.07.13 19:5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교수님 말씀대로 자살로 명예를 지킨다는 발상 자체가 좀 논쟁적이긴 합니다. g헌제 이제와서 막기 좀 어려운 것이 자살을 통한 부활은 노무현부터 시작되는 일종의 진보 진영의 영웅 신화 서사인데 거기서 편의적으로 하나만 딱 잘라 삭제하기 어렵지 않겠습니까.

    이건 소위 노문빠, 대깨문들이 더 잘 체감하는 것 같더군요. 평소에 그렇게까지 친박원순도 아니고 대권주자로 밀어준 것 같지 않던 이들이 아주 열성적으로 박원순 지키기에 열심입니다. 소위 인터넷 문빠 커뮤니티라는 곳을 보면 거의 드레퓌스가 자살한 수준이죠.

    • 바이커 2020.07.13 20:22  댓글주소  수정/삭제

      https://sovidence.tistory.com/8
      https://sovidence.tistory.com/878

      핍박받다 비명에 간 지도자의 판타지를 아무나 만들 수 있는게 아닙니다.

    • 하지만 2020.07.14 05:11  댓글주소  수정/삭제

      네, 맞습니다. 그 자격 까다롭지요. 거물이어야 됩니다. 자살이 아니라 피살도 그렇고 (박정희가 딱 여기에 들어가고) 그리고 박원순이면 당연히 충분히 거물입니다.

      굳이 길게 언급안해도 될 진보진영 유명인사들이 이를 악물고 박원순 사모곡을 부르고 있는데 심지어 안희정 같은 강간 혐의도 아니었음을 보면 공을 계승하겠다는 그 분들이 1주기, 2주기 때는 어떻게 할지는 대충 알만하지 않겠습니까. 설마 그 때도 구구히 성추행 의혹으로 자살하셨습니다. 하고서 추도하겠어요?
      만약, 성추행을 뛰어넘는 무언가가 밝혀진다면 달라질 여지는 있겠지만 말입니다.

      이런 사회적 평판 부활은 자살이 아니면 불가능한 것이고 기본적으로 노무현, 노회찬과 연속선상에 있습니다. 세부적 차이가 있다고 본질이 달라지는 부분은 아니죠.

      제가 영웅이라는 좀 강한 표현을 쓰긴 했군요. 말씀하신 판타지라는 측면에서는 "우린 박원순에게 받은 것 밖에 없어", "이순신도 관노와 어쩌고 저쩌고"는 앞으로도 오래 갈듯 합니다.

  12. 하지만 2020.07.13 19:5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그런데 만약, 친문들의 오랜 바램대로 16일 대법원 선고가 이재명에게 불리하게 날 경우에는 내년에 서울,경기,부산이라는 서열 순서대로의 3대 광역도시의 단체장을 다시 뽑는 선거가 벌어지는 셈인데 과연 이걸 그리 좋아할 처지인가 싶습니다. 작금의 지지율 하락국면은 그렇게 쉽게 이겨낼 것 같지도 않은데 말입니다.

    • 당규대로라면 2020.07.15 02:11  댓글주소  수정/삭제

      후보어차피 안낼거니 상관없지않나요 당규바꿔가며 굳이 후보를 내면 당장 이득을 조금 얻을순 있겠지만 앞으로 민주당이 정의를 논하는건 불가능해질듯

  13. 하지만 2020.07.14 05:2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벌써부터 흥미로운(?) 일이 많긴 하네요. 진보진영 인사는 아니고 진보진영에서 인기 있는 한 여성검사분은 이런 글을 써서 문재인-민주당 지지층에서 환호하는 모양입니다.

    https://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2&oid=088&aid=0000655658


    그리고 보니 피해자 변호인 이력으로도 역시 말이 많군요.

    https://news.joins.com/article/23823573

    그 외에도 죄없는자만 돌던지라는 신부님도 벌써 나오고 아무래도 미래는 그려집니다.

    • 엄격했어야지 2020.07.14 10:14  댓글주소  수정/삭제

      면죄부는 이미 주어졌습니다.

      조희연
      https://www.facebook.com/HeeeyeonCho/posts/10157521033077992

      김동춘
      https://www.facebook.com/permalink.php?story_fbid=3103314506372743&id=100000826733094

      박범계
      https://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0&oid=014&aid=0004459369

      윤준병
      https://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0&oid=032&aid=0003020553

  14. EE 2020.07.15 04:4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교수님, 계속 새 글 올려주세요.....

  15. 박사모아닙니다 2020.07.21 03:0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박근혜 탄핵을 누구의 공으로 따지는 건 부적절하다 봅니다. 선거로 선출된 대통령이 탄핵당한 사건은 그 자체로 비극이지 프랑스 시민혁명 같은 것과는 전혀 궤를 달리하는 문제고요. 박원순이 무슨 업적이 있다는 건지 잘 모르겠네요. 박근혜가 업적이 없어서 날아가는게 당연하다는 시각에서 보자면, 박원순이야말로 한 게 뭐있는 사람인가 싶은데. 맨날 쑈나 해댔죠. 여론 대응 하나는 노회하게 잘 하긴 했습니다. 지금 서울 부동산 문제도 핵심 책임자는 박원순인데 용케도 여론의 화살을 줄곧 피해왔죠. 박원순이가 서울 시장을 3번이나 해먹은 건 야당복을 타고난 측면도 있지만, 노회한 쑈통의 달인이었기 때문입니다.

    • 바이커 2020.07.21 09:06  댓글주소  수정/삭제

      박근혜 탄핵이 프랑스 시민혁명보다 더 훌륭한 거 같은데요.

      https://sovidence.tistory.com/844
      https://sovidence.tistory.com/875

    • 종종 2020.07.21 09:42  댓글주소  수정/삭제

      박원순의 공과는 둘째치고 박근혜가 공이 없어 날아갔다는 시각부터 뭔가 잘못 알고 계신 거 아닌지?

  16. Bala 2020.07.24 20:4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근데 박원순 성추행 사건이 박원순이 죽은 후에 수면 위로 올라온 거 보니까 뭔가 수상합니다
    이건 지미 새빌이 죽은 후에 그의 성범죄가 폭로된 것과 같습니다

  17. Spatz 2020.07.27 21:3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결국 핵심 지지층중 하나인 서울-수도권 거주 20-30 여성들이 이탈하기 시작하니까 이제서야 청와대에서, 민주당에서 입장 표명을 내더라고요 무려 2주가 지나서 ㅋㅋ 에휴... 여초카페든 어디든 분위기 심상치 않다는 이야기 계속 들렸는데 모른척 하더니 이제서야 정신 차리는 듯. 그도 그럴게 굳이 서울-수도권으로 올라온 여성들은 지방의 여성혐오적 인식 등에 비추어 보면 상경할만한 이유가 있으니까 (그나마 여성친화적이라던가요.) 지지했던 건데 아무리 대통령도 안 무서울 3선 서울시장이라지만 서울시 직원들 줄줄이 조사받는거 보면 그냥 왕국을 차리고 살았구나 싶습니다.

    그렇게 여성인권에 앞장섰었고 Sexual Harassment 개념을 정립했으며 성평등위원회 등으로 그나마 서울시 공무원이 지방직 중에서는 여성이 근무하기 제일 낫다 소리가 나왔던 거 같은데, 권력 맛 보더니 저렇게 추해지는걸 보면 누구나 자기 자신을 경계하고 살아야 될 것 같습니다. 씁쓸합니다.

    • 바이커 2020.07.28 13:20  댓글주소  수정/삭제

      20-30대 여성의 지지를 잃으면 민주당과 한국 진보의 미래는 매우 어두워질 겁니다. 이 번 사태는 단기적으로보다는 장기적으로 더 큰 위기입니다.

    • Spatz 2020.07.29 23:32  댓글주소  수정/삭제

      금새 정신 못 차리고 지지자들 사이에서 서로 밀어주고 당겨주고 하는 꼬라지 보니까 뭔가 암울한 미래가 점점 가까이 오는 듯한 느낌이 드네요. 세대간의 근본적인 인식 문제인건지, 아니면 그저 인정하기 싫어서 굴 파고 음모론속으로 기어 들어간 것인지 모르겠습니다.

  18. 북악 2020.07.30 19:3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586 기성세대들의 성의식 현실이죠 뭐 ㅋ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