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lanovic. 2020. Working Paper

 

글로벌 불평등 변화에 관심있는 사람은 누구나 아는 Milanovic 교수의 코끼리 곡선. 전세계 인민을 소득 하위에서 상위에서 줄세운 후 1998~2008 사이의 소득 성장률을 계산하면 최상층과 광범위한 중간층의 소득이 오르고, 80~90%tile의 글로벌 중상층의 소득이 정체한다. 그래서 글로벌 소득 불평등은 감소. (이 그래프에 대한 예전 포스팅은 요기; 코끼리 그래프를 자세하게 토론하는 Milanovic 교수의 책은 2016에 발간). 

 

 

그런데 Milanovic 교수가 2008년 세계대불황 이후의 글로벌 소득과 불평등 변화에 대한 후속 논문을 최근에 발표했다. 아래 그래프가 130여개 국가의 원자료를 분석한 논문의 핵심. The Great Recession 이후 글로벌 소득 중산층의 소득은 근 70% 가까이 오르고, 글로벌 소득 중상층과 소득은 별로 오르지 않음 (20% 증가). 이에 반해 글로벌 소득 최상층의 소득은 단지 10%만 증가하였다. 

 

그 결과 글로벌 불평등은 더욱 축소하였다. 글로벌 불평등 지니계수가 2008년의 66.4에서 5년만에 2013년에 61.6으로 줄어든다. 대불황으로 불평등이 커졌다고 난리지만, 현실은 대불황의 자산파괴로 글로벌 불평등은 줄어들었다. 한국도 2008~9년을 기점으로 가구소득 불평등이 꾸준히 줄어들고 있다는 것을 기억할 것. 

 

글로벌 불평등은 21세기 들어서 계속 줄어들었는데, 대불황은 이 추세를 지속시키는 효과가 있다. 글로벌 불평등 축소는 주로 국가 간 불평등의 축소에 기인한다. 그리고 국가 간 불평등이 줄어드는 가장 큰 이유는 중국과 인도의 경제성장 때문. The Great Recession 이후 이러한 경향이 더욱 심화. 중국 경제는 계속 성장했지만, 선진국 경제는 성장률이 크게 둔화했기 때문. (한국이 요즘 본격적으로 선진국 대접 받는 것도 이 기간 동안 다른 선진국과 달리 견고한 성장세를 유지했기 때문. 이게 다 가카의 4대강...) 

 

 

Milanovic의 논문은 코로나 이후의 세계에 대해서도 간단히 논의하고 있다. 다들 알다시피 최근 발표된 유럽과 미국의 경제 후퇴에 비해 중국은 매우 양호. (한국도 다른 국가에 비해서 매우 양호.)

 

코로나 이후 기대되는 글로벌 불평등에 대한 요점은 지금까지 중국과 인도의 경제성장은 글로벌 불평등을 줄이는 요인이었는데, 코로나 이후 인도, 아프리카와 기타 다른 개도국이 망가지고 중국은 계속 성장한다면, 중국의 성장이 글로벌 불평등을 증가시키는 요인으로 바뀔 수도 있다는 것. 

 

한국에서는 많이 안읽힌거 같은데, Milanovic 교수의 Capitalism Alone을 보면 서구와 한국의 liberal capitalism에 비해 중국식 political capitalism이 지지를 받을 수 있는 조건으로 더 높은 경제성장률을 제시한다. 중국의 경제성장률이 서구보다 높은 한 중국식 political capitalism이 지속될 것이라는 예측. 

 

미국이 중국을 때리고, 화웨이가 어려움에 처하는 것 같고, 중국에서 미국을 잘못봤다는 반성도 나와서 마치 미국의 전략이 잘 통하는 것 같지만, 기저에서 일어나는 현실은 미국에게 그렇게 우호적으로 진행되지 않고 있다. 

 

앞으로 경제적으로 중국의 중요성은 더욱 커지고, 미중 갈등은 더 심해지고, 한국은 중국과 미국 사이에서 더 어려운 줄타기에 직면할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 

Posted by sovidenc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