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마이뉴스에서 국민참여신당을 넣었을 때와 그렇지 않을 때의 정당지지율 변화를 보여준 기사는 다들 보셨을 거다.


국민참여당의 지지율이 높게 나왔다는 것은 뉴스다. 역시 유시민의 힘은 세다. 국민참여당은 무시할 수 있어도 유시민은 그렇지 않다. 민주당의 지지율을 상당 정도 잠식한다는 것, 지지정당없다는 비율이 줄어든다는 것은 상식적이다.

한가지 주의할 점은 이 조사는 휴대폰 전화조사라 야권, 국민참여당에 우호적인 경향이 있다는 거다. 휴대폰 조사와 집전화 (랜드라인) 조사를 비교한 연구(Public Opinion Quarterly 논문인데 연도는 기억나지 않음)에 따르면 두 개 결과의 차이는 적지만 그래도 약간 더 자유주의적 성향을 띈다.

의문점은 왜 친박연대 지지율이 국민참여당을 넣지 않았을 때는 7.9%인데, 국민참여당을 넣으면 오히려 11.5%로 3.6%포인트, 즉, 45%가까이 지지율이 상승하는가이다. 새로운 정당이 등장했는데, 지지율이 잠식당하는게 아니라 오히려 늘어나는 특이한 현상이다.

가능성은,

(1) 조사가 엉망이었다. 그래서 전체 결과가 의미가 없다.

(2) 막장 조사의 연장 선상에서, 국민참여당으로 대답한다는 것이 친박연대로 잘못 번호를 눌렀다. 이 경우 국민참여당의 지지율은 더 높을 수도 있다.

(3) 국민참여당의 등장은 친박성향이지만 한나라당이나 지지정당없음에 머물던 사람들이 야권의 분열에 안심하고 자신의 성향을 그대로 드러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다. 이 경우 박근혜는 숨은 지지율이 있다. 친박과 한나라당이 합쳐질 경우 단순 지지도의 합을 넘어서는 시너지 효과가 있다.
Posted by sovidenc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