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별소득격차 포스팅 리스트

공지사항2022. 3. 16. 01:14

2019년에 발표한 논문 때문에 성별 소득 격차 얘기만 나오면 많은 분들이 의문을 제기하시는데, 그 논문이 3년전에 나온 것이고, 그 동안 많은 논의가 이루어졌습니다. 이 블로그에서도 수 많은 논의와 답변이 있었습니다.

 

같은 얘기를 반복하는 것보다는 이 전에 이루어진 논의들을 본 후에 뭔가 새로운 것이 있으면 추가적으로 논의하는 것이 생산적일 것입니다. 2019년 논문 발표 이후 성별 소득 격차와 관련된 많은 포스팅 중에서 핵심적인 것들의 리스트를 링크와 함께 아래 적어 두었습니다. 이 글들을 읽으면 여러 분의 의문 해소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

1. 경력단절 이전 20대 여성은 차별받지 않는가? 

- 2019년 한국사회학 발표 논문 요약. 스펙 통제 후 경력단절 이전 대졸 여성의 소득이 남성보다 18% 낮다는 발견. 

- 논문 원본은 요기

 

2. 여성차별 논문: 뜨거운 성원에 감사드리며 

- 위 논문 포스팅 후 제기된 여러 질문에 대한 답변.

- 미국 자료를 분석한 내용도 여기서 소개. 

 

3. 여성의 서울 선호 때문에 소득이 적다? 

그나마 여성의 수도권 선호 때문에 전체 여성불이익이 줄어드는 것 

- 여러 질문 중 성별 지역 선호 격차 (= 여성이 남성보다 더 서울에 살고 싶어한다) 때문에 성별 소득 격차가 큰 것은 아닌지에 대한 답변.

 

4. 군복무 기간 동안의 성별 소득 격차 

- 남성의 군복무로 인한 노동경력 초기 누적 소득 격차를 어떻게 이해할 것인가에 대한 답변.

 

5. 성별 노동시간 격차가 20대 대졸 성별 소득 격차에 끼치는 효과 

- 위 경력단절 논문이 노동시간을 통제하지 않아서 추정이 편향되었다는 비판에 대한 답변.

- 노동시간을 통제해도 결과에 거의 변화가 없다. 

 

6. 한국 성별 소득 격차의 1/3~1/4은 여성 혐오에 기인 
- 영어로 쓴 후속 논문. 성별 소득 격차의 발생 원인이 여성혐오에 기반함을 통계적으로 증명하는 논문. 

- 성별 소득 격차의 세 가지 원인 (= 성별 선호, 통계적 차별, 여성 비선호(혐오)) 중에서 마지막이 차지하는 비중에 대한 검증 논문. 
- 이 논문을 완성하기 전에 불평등학회에서 발표했던 초안 소개
- 논문 원본은 요기


7. 대학원 진학 확률의 성별 격차
- 성별 격차가 구조적 문제임을 다시 한 번 드러내는 논문. 이 번에는 소득이 아닌 대학원 진학의 성별 격차를 검증. 

- 논문 원본은 요기

 

8. "채용시 응시·합격자 성비 공시해야…임금도 공개하자" 
- 구조적 채용차별이 있을 때 어떻게 하면 법적으로 이를 해결하는지 미국의 사례와 이론적 배경을 소개. 

- 전체 보고서는 요기

=======

 

이 중 1, 6, 7은 논문 요약이고, 8은 전체 보고서에서 제가 쓴 파트에 대한 요약. 나머지는 추가적 답변입니다. 

 

이 외에 남성, 그 중에서 명문대 출신 남성들이 과거보다 더 기회가 적다가 느낄 수 있는 이유에 대해서는 요 포스팅을 참조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