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pen Letter to Sanders

뉴욕타임즈 기사


미국 민주당의 대통령 경제자문위원회 의장을 지낸 4명의 경제학자가 샌더스 의원에게 편지를 썼다. 


샌더스 의원의 정책이 현실에 기반해 있지 않다는 것. 


이 논란을 보면서 진심 미국 좌파가 부럽다. 편지를 쓴 학자들은 민주당은 증거에 기반한 경제 정책을 피는 정당 (the party of evidence-based economic policy)으로써의 전통을 가지고 있다고 자랑한다.  


증거에 기반한 상황 판단과 정책 입안이 처음에는 재미없어 보여도 결국은 승리한다. 


나 역시 한국의 진보에게 가장 필요한 것은 통계와 숫자에 기반한 사회과학적 지식. 숫자를 붙잡고 증거를 찾고, 거기에 기반해 판단하는 전통을 세우는 것이라고 철석같이 믿는다. 그래서 이 블로그의 타이틀도 소비던스(Sovidence), Sociological Evidence (사회학적 증거)를 줄인 조어다. 


그럴려면 정당만 잘해서 되는 게 아니라 학자들이 나서서 데이타를 분석하고 검증하고 목소리를 내줘야 하는데, 한국의 좌파 학자들은 데이타에 약할 뿐만 아니라, 심지어 경시하는 풍조가 있으니. 


나는 일베의 득세를 한편으로는 한국 좌파의 지적 실패로 해석한다. 극우적인 일베가 팩트를 노래부르고 있으니 말 다 했다. 


뉴라이트가 했던 것과 비슷한 좌파의 새로운 지적 기획이 필요하지 않을까 싶다.  

Posted by sovidenc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