롱테일 사건

인구 통계 2023. 5. 11. 10:11

미국 속담으로 "번개는 같은 곳을 두 번 때리지 않는다 (Lightning never strikes twice in the same place.)"라는 말이 있다. 불행이 연속해서 찾아오지는 않는다는 의미이기도 하다. 

 

그렇다고 그런 일이 전혀 일어나지 않는건 아니다.

 

아주 드물게 확률적으로 일어나는 현상을 가르켜 롱테일 사건이라고 한다. 벼락이 같은 곳을 두 번 치는 일은 드물지만 확률적으로 충분히 가능한 사건이다. 오늘 그 증거를 아주 직접적으로 얻었다. 

 

9년 전 뒷마당 나무에 벼락 맞아서 큰 가지가 쓰러졌었는데, 오늘 같은 나무가 두 번째 벼락을 맞았다. 다르다면 큰 가지가 쓰러진 방향이 반대라는 것.  

Ps. 저게 작은 나무가 아니다. 단독 주택 가정의 필수품으로 가장 유용하게 사용하는 도구 중 하나가 전기톱이 아닐까 싶다. 

Pps. 저 낮은 확률의 사건이 왜 로또 당첨 같은게 아닌, Lightning never strikes twice in the same place의 반증 사건에 일어나는지ㅠㅠ

 

Posted by sovidenc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