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작년 여름에 미국사회학회로 가는 비행기에서 읽었던 보고서일거다. 중산층에서 태어난 흑인 자녀는 같은 중산층에서 태어난 백인 자녀보다 커서 중산층이 아닌 빈민층으로 떨어질 확률이 훨씬 높다는 발견. 백인 중산층은 상속되지만, 흑인 중산층은 상속되지 않는다는 충격적인 보고서였다.

위 연구 결과를 발표했던 연구소에서 그 원인에 대한 연구를 발표했다.

워싱턴포스트 기사.

내용인 즉, 흑인들이 빈곤층 이웃이 많은 동네에 살기 때문이라는 것.

기사에 따르면 부모의 학력, 직업 등 개인적 속성을 나타내는 다른 변수들의 영향력보다 어떤 동네에 사느냐의 영향력이 훨씬 크다. 보고서에 따르면 흑인과 백인의 social mobility 격차의 1/3이 어떤 동네에 사느냐에 따라 결정된다.

(전체 보고서는 요기서 다운로드.)

빈곤지역에 사는 중산층은 부유한 동네에 사는 같은 수준의 중산층보다 자라서 빈곤층으로 떨어질 확률이 52% 높다.

결국 개인이나 가족 차원에서 자신의 상황을 개선하는 노력도 중요하지만, 사회적 차원에서 지역사회의 발전을 이루어져야 개인의 효과도 지속 된다는 것. 사회학에서는 상식이나 다른 동네에서는 상식이 아닌 개인 효과를 넘어선 사회적 효과에 대한 얘기.

"혼자만 잘사면 무슨 재민교~"

단지 재미의 문제가 아니라 같이 잘 살아야 자기 자식도 잘되는 법. 동네가 잘 살아야 자기 자식이 나쁜 친구와 어울릴 일도 없지.

보고서 작성자는 NYU 사회학자인 Sharkey다. 이 보고서는 사실 Sharkey의 2008년 AJS (114) 페이퍼인 The Intergenerational Transmission of Context의 대중용 요약본이라 할 수 있다.
Posted by sovidenc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