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기사.

"현재는 1명의 노인 인구를 부양하기 위해 5명의 노동인구가 필요하지만 2050년께는 노동인구 1명이 1명의 노인을 책임져야 하는 사태가 벌어질 것."

우리가 알고 있는 사회체제는 20세기에 만들어진 거고, 20세기 체제는 지속적 인구 성장과 지속적 경제성장의 가정 하에 만들어진 체제다.

그 체제가 도전에 직면하고 있다.

전에도 몇 번 얘기했지만, <인구성장+경제성장>이 동시에 이루어진 시기는 인류 역사에서 굉장히 짧은 기간이다. 더욱이 우리가 지금 당연시 하는 고도성장과 모두가 잘사는 희망적인 사회시스템은 20세기 후반에 약 30년 정도 지속되었을 뿐이다. 인류 전체 역사에서 딱 30년.

21세기가 20세기 후반기와 같은 황금기를 반복할 것이라는 기대가 오히려 비합리적.

사회체제가 보통 30년 주기로 변화하는 듯한데, 인간이 태어나서 뭘 좀 알면서 살아가는 기간은 적어도 50-60년은 된다. 한 사람이 2-3개의 상당히 다른 체제를 경험한다는 것.

어쩌면 21세기 중반이 되면, "은퇴"라는 사회적 생산물이 사라지고, "평생노동" (평생고용이 아니다)이라는 과거의 개념으로 되돌아갈지도. 어떤 시스템이든 새로운 시스템이 나오겠지만, 그 변화의 중간에 변화를 전혀 기대하지 않았던 많은 사람들이 고통스러운 삶을 살게 되겠지...
Posted by sovidenc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