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타임즈 기사.

미국 얘기다. 실업보험료를 주정부가 제까닥 줘야하지만 주정부가 돈이 없어서, 실업보험 신청서를 처리할 인력이 없어서 보험료 지급이 늦어지고 있다.

한국과 달리 가족 안전망도 없고, 전세 시스템도 아니고, 월세 못내도 실업자라고 불쌍하다고 봐주는 것도 아니라, 몇 달 임금 못받으면 바로 거리의 부랑자가 되는게 미국시스템이다. 원래는 실업보험료를 받아서 몇 달 간 생활해야 하지만, 일처리가 늦어져서 졸지에 홈리스가 되는 일이 벌어지고 있다.

제도는 있지만 그 제도를 뒷받침하기 위한 세금 징수를 소홀히 했을 때 어떤 일이 벌어지는지 보여주는 사례. 그 동안 지속적인 경제성장을 해왔고, 게다가 세금을 깎아야 경제가 발전한다는 잘못된 믿음으로 감세를 한 결과다.

이 사례는 동시에 복지시스템이라는게 국가 전체의 경제 위기가 아닌 평상시의 국지적 위기에 대응하기 위한 시스템이라는 것도 보여준다. 위기의 규모가 기대를 넘어서면 복지국가고 뭐고 간에, 대책에 없다는 것.

그런 시스템의 역량을 넘어서는 위기는 보통 자본의 투자과정에서 발생하는 것 같다. 과거에는 중복과잉 설비투자에서, 이 번 위기는 금융 상품을 이용한 돌려막기에서. 잉여를 쫓는 무분별한 행위를 막는 제도적 노력을 기울이지 않는다면, 비슷한 위기를 맞을 수 있고, 그 때는 대책이 없게 된다.
Posted by sovidenc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