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www.voxeu.org/index.php?q=node/3633

국가별로 평균 온도가 1도 올라감에 따라 경제성장률이 어떻게 달라지는지 FEM이라는 기법을 사용하여(이게 뭔지 모르면 묻지 마시라, 설명할려면 하세월이다), 국가별 특성을 통제한 후 국가 내에서 온도변화와 경제성장률을 차이를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지난 50년 간 선진국에서는 온도변화와 경제성장률 변화 사이에 관계가 없는데, 후진국에서는 온도가 1도 올라가면 성장률이 1.1%p 떨어진단다.

(참고로 단순 상관관계를 보면 온도 1도당 소득이 9% 정도 낮다. 후진국들이 더운 나라에 많기 때문이다. FEM이라는 기법은 단순 상관관계의 이러한 한계를 극복할 수 있게 해준다.)

경제성장률 1.1%포인트 격차는 상당한 차이다. 이 격차가 누적되면 오랜 기간 누적되면 엄청난 차이를 낳는다. 안그래도 1700, 1800년대와 비교해 자본주의의 발전은 국가 간 격차를 엄청나게 심화시켰는데, 지금과 같은 환경변화가 지속된다면, 약 100년 후에는 지금의 가난한 국가가 지금보다 상대적으로 40% 더 가난할 거란다.

전체 페이퍼는 여기서.

당신의 경제적 운명은 당신의 노력이 아니라 처음에 어느 나라에서 태어났는지 삼신할매의 선택에 "대부분" 달려있다. 감사할 따름이다.


Posted by sovidenc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