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드만 삭스가 132억불 (한화로 15조8천억)의 이윤을 얻었다고 한다. 이 이윤은 162억불 (한화로 19조 4천억)의 보너스를 제외한 수치다. 골드만 삭스 종업원 1인당 약 5-6억원의 보너스를 받을 예정 (NYT 기사).

이 보너스의 규모는, 150만명에 이르는 뉴욕시 전체의 빈곤자 (미국 3인 가족 기준으로 1년 수입 2천만원 이하)를 없앨 수 있는 수준(NYU 사회학자 Shaka의 주장)이란다.

실업률 10%가 넘어가는 상황에서 이런 뉴스가 들리는데, 열 받는게 인지상정이다. 평소에 들어도 괜히 부아가 치미는게 사람인데, 자신이나, 자신의 가족, 친구는 실업 상태에서 골드만 삭스에 얼마나 많은 공적 자금=내가 낸 세금=내 돈이 들어갔는지 생각해보면 더 열뿔따구 나게 된다.

열 받으면 대부분의 경우 집권 여당에 대해서 분풀이를 한다. 미국 민주당 후보가 매사추세츠 선거에서 패배한 요인은 이런 상황--월스트리트는 잘나간다는데 자신의 경제 사정은 전혀 나아지지 않는 상태, 주식은 오르는데 자신의 수입은 늘지 않는 상태--에서 부터 찾아야 한다고 생각한다.

공화당 후보가 들고나온 의료보험 반대 구호가 먹힌 이유는, 골드만 삭스 같은 데는 국민 세금으로 돈 퍼주고 잘 나가는 데, 우리 같은 (이미 의료보험이 있는) 중산층 서민 돈을 긁어서 의료보험을 확대할려고 하냐는 반감에서 비롯되었다는 데 한 표.

실업률과 중위 임금 수준으로 측정되는, 보통 사람들의 경제 사정이 나아지지 않으면 오바마가 뭘 해도 백약이 무효일 것이다. 민주당 30년 집권 시대를 연 루즈벨트가 대공황 당시 얼마나 악랄하게 부자들로 부터 돈을 뜯어내고, 얼마나 엄청나게 가난한 사람과 지역에 돈을 퍼주었는지 기억해야 할 것.
Posted by sovidenc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