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래 포스팅에서 지나가다님이 댓글로 일제에 대한 투쟁이 세상을 가르는 기준이 되는 사람은 체제가 몇 번이나 바뀌었는데도 이러고 있냐고 지적. 

 

요즘의 반일 여론몰이에 좀 짜증이 나셨네 본데, 상당히 이해가 되는 면도 있음. 현정부의 반일 여론몰이가 아슬아슬한 수위에 있음. 게다가 문대통령의 남북협력 평화경제 발언은 충분히 비웃음을 살만했음. 

 

하지만 종북과 토착왜구는 동일 선상의 문제가 아님. 반공이 이데올로기로 기능하던 시대는 지나가버렸지만, 반일반제는 여전히 한국을 규정하는 큰 요소임. 

 

아래 포스팅에서 변화하는 체제에 대해 얘기했으니 이 번에는 변화하지 않는 체제에 대해서. 

 

 

 

1차 세계 대전 이후 세계는 국민국가 시대로 접어들었고, 여러 문제를 노정하고 있지만 아직도 세계는 국민국가 체제(nation-state system)임. 조만간 이 체제가 바뀔 가능성은 없다고 생각됨. 2차대전, 1960년대, 소련 붕괴로 많은 것이 바뀌었지만 세계체제라는 측면에서 국민국가 체제는 약화되기 보다는 오히려 강화되었음. 20세기의 체제변화는 모두 제국에서 국민국가로, 이념대립에서 국민국가로 바뀌는 과정이었음. 

 

현재 벌어지고 있는 많은 문제와 갈등이 이러한 국민국가체제의 강화와 세계화 간의 모순에 기인함. 미중갈등도 세계화와 국민국가체제의 모순에서 벌어지는 일. 예전에는 세계화가 불가역적 현상이고 따라서 국민국가체제를 뛰어넘는 다른 체제가 등장할 것으로 은근 기대했음. 하지만 이런 기대가 글로벌 엘리트들의 순진하고 안일한 생각이었음이 드러나는데 그리 오랜 시간이 걸리지 않았음.  

 

모든 개인의 권리, 천부인권도 오직 국민국가에 기반해서 지켜지고 보호되는 것. 보편적 인권의 개념이 확산되기는 하였으나, 국가에 속한 시민권에는 모자라도 한참 모자람. 국제기구는 국민국가들 간의 합의의 산물. 특히 미국이 주도한 세계질서의 산물이었음. 그런데 미국이 여기에 딴지를 걸고 있으니... 국민국가 간의 합의나 규약은 지킬려고 노력은 하지만 안지켰을 때 강제할 수 있는 궁극적 폭력적 수단이 사실상 없음. 현재의 세계체제에서 궁극적 행위자는 국민국가임. 

 

이 국민국가 체제에서 2차 대전 이후 이루어진 대한민국이라는 (분단된) 국민국가는 반일반제국주의 전통에 기반하고 있음. 

 

제헌헌법서 부터 시작해서, 4.19 헌법, 유신헌법, 5공 헌법, 현재의 헌법에 이르기 까지 10번에 걸친 모든 헌법 전문 첫줄은 3.1운동으로 시작함. 대한민국 건립의 기반이 3.1운동임. 반일반제국주의 인민항쟁의 이념과 정신을 이어받아 건립한 국가가 대한민국임. 

 

국민국가 간 경쟁에서 한국이 일본을 여전히 추격하는 입장이라면 반일반제국주의라는 국민국가 건립의 이념적 기반은 쉽게 사라지기 어려움. 더욱이 지금처럼 세계화가 퇴조하고 국민국가 간 경쟁이 격화된다면 이 건립이념이 약화될 가능성은 희박함.  언젠가 미국과 영국의 관계처럼 한국과 일본의 역관계가 바뀌면 한국도 일제의 기억을 버릴 수 있겠지만. 

 

 

 

그런데,

 

전세계가 20세기를 관통하며 국민국가 체제를 강화했지만, 한국은 분단으로 인하여 국민국가의 완성이라는 목표를 아직 이루지 못한 상태.  

 

종북은 국민국가 완성의 방법론에 대한 갈등임. 예전에 체제경쟁을 할 때는 종북이 의미가 있었지만, 지금은 그 의미가 상당히 상실되었음. 그러니 종북 vs 토착왜구의 구도로 가면 보수가 이기기는 어려울 것. 

 

모순되 보일지라도 <반일반제국주의라는 국민국가의 전통성 기반>을 받아들이고 <세계화 속에서 한국이 융성>한다는 점을 역설할 수 있어야. 

Posted by 바이커 sovidence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기린아 2019.08.08 01:2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모순되 보일지라도 <반일반제국주의라는 국민국가의 전통성 기반>을 받아들이고 <세계화 속에서 한국이 융성>한다는 점을 역설할 수 있어야.

    맞는 말씀인데, 참 어렵습니다^^;;;; 어느쪽도 버릴수가 없는데, 이 둘이 서로 모순된다는 사실 자체가 참 어렵습니다^^;;

    • 바이커 2019.08.08 01:28  댓글주소  수정/삭제

      네 어렵죠...ㅠㅠ 차라리 천조국이 확실히 이끌어줄 때가 심정은 상해도 쉬웠으니까요.

  2. 감상 2019.08.08 12:1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일견 옳으신 말씀입니다. 확실히 요즘 여론몰이가... 뭐 자주독립반일반제국주의 좋은데 뭐든 정도가 심하면 물리는 법인 듯 합니다.종북이데올로기를 이용하지 않는 젊은.. 그래요 젊은 우파라고 하죠. 그 우파들은 좀 더 자유분방한 세계화를 상정하는 듯 한 느낌이 드네요.

    기린아님께서도 말씀해주셨든 국민국가의 정통성과 세계화는 모순된 말처럼 보이기에 어렵습니다.ㅎㅎㅎ 저야 뭐 반일반제에 억압당한 적이 없으니 반일반제가 아닌 다른 정통성을 찾을 수는 없는 것인가... 그런 것에 기반한 정통성이 어필하나?란 생각이 들긴 합니다만 뭐 현대국가의 대부분이 뭔가 억압에서 벗어나는 민족자주독립같은 느낌이 다 있으니(식민지 국가는 말할 것도 없고 대부분 다 그러하니) 납득이 가는 명분이긴 하네요.

    논문도 좋지만 이런 그냥 감상평도 자주 올려주세요. 엄밀하진 않겠지만 재밌네요.

    • 바이커 2019.08.08 14:49  댓글주소  수정/삭제

      국가로 부터 독립된 자유로운 개인은 극소수의 사람들에게만 허락된 니치입니다. 그러고 싶은 마음이야 굴뚝같지만 그럴 수 없는 것이죠.

    • rr 2019.08.08 19:38  댓글주소  수정/삭제

      여론몰이 작작했으면 좋겠습니다.

  3. 지나가던학생 2019.08.08 20:4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2000년대 중반 이후로 진보들이 항상 전략적 스탠스(혹은 정치적 이미지)는 잘 선점해 온 것 같습니다 아니면 누적되어 오던 사회 이슈들이 자연히 그 시기에 터진 걸까요? 어찌 됐든 현 상황에서 보수가 택할 방편은 경제문제 지적...정도일까요?

    저를 비롯해 현 정부 반일 여론몰이에 불편함 느끼는 분들은 여권 및 집권자들이 교수님처럼 순수하게 그것을 국민국가 완성의 단초로만 취급하지 않아서가 아닐까 합니다 또 그 대책이라고 내놓는 것이 거의 실정에 가까운...더하여 완장질 하는 사람들이 전체주의적인 풍조를 띄게 하여 더욱...

    여하간 온건하게라도 교수님이 현실정치 비판하시는 부분이 보여 더 흥미있게 글을 읽었습니다 학문적으론 엄밀하지 않더라도 이런 글도 좋습니다^^ 좋은 글 자주 부탁드립니다

    • 바이커 2019.08.08 21:19  댓글주소  수정/삭제

      순수한 민족주의라는게 어디있겠습니까. 누구나 그리고 어느 정치세력이나 당연히 사심과 대의를 일치시켜가는거죠.

      최근의 민족주의와 젊은층에 대해서는 기사 하나와 제 옛글 하나 링크 겁니다:
      https://news.v.daum.net/v/20190809044251217?f=m
      https://sovidence.tistory.com/572

  4. 글쎄요 2019.08.09 19:2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문대통령의 남북협력 평화경제 발언이 비웃음을 살만하다는것 보면.....

    지난 6년간 문대통령의 발언과 한국 교수들이나 지식인들 발언을 비교 확인해보면 왜 그리 경솔하게 문대통령에 대해서 발언하는지 의아할 정도입니다.

    이번 일본과 관련된것도 6개월 전부터 주식하는 분들 현장에 있는 분들이 일본이 하는 얘기는 바보같은 짓이라 실행하면 우리한테는 하늘이 준 기회다라는 얘기가 있었고, 칼럼에서 교수나 지식인들이 치밀한 일본의 어쩌고 저쩌고 얘기들이 있었는데 현재 벌어지는 일들은 그냥 현장에서 확인하면서 따져보는 사람들의 말이 맞아 들어가거든요. 어떤분 트윗에서는 남편회사에 1년전부터 일본과 거래에 문제 있는것 체크하라는 얘기부터...

    치밀한 일본의 이런 수사가 들어간 지식인들이나 교수들 보면 도대체 사고의 확장이나 현실 인식은 확장이나 해가는지....

    역사교수가 문대통령의 외교에 대해서 역사적인 관점에 서 충고를 할때 벌써 그런 정책을 시행한지 몇달 된 상태, 고전번역하는 유명한 분이 번역 서문마다 문대통령이 중국고전에서 가르쳐주는 이러저러한것도 모르고 철없는지 한다고 쓰고 있는데 그거 벌써 넘어간지가 언제인데...마르크스 경제학 전공한 분이 쓴 책에서는 그냥 악담이나 늘어놓고,

    그냥 사실확인하고 자기가 아는것이라는게 아주 극히 작은 부분인데, 어느 분야 지식인이든 자기 분야를 넘어서는 순간 아는게 없다라는것은 그리 잘 잃어버리는지 모르겠군요.

    문대통령 비웃는게 하루이틀인간요. 남북대화가 가능하지 않을때도.
    지금도 트럼프와 관계가 앉좋다라는 이상한 얘기부터 어제는 cnn에 트럼프가 짜증난다는 기사가 났는데 트럼프는 김정은 편지 받아 좋다고 얘기하고 있고.

    대통령이 뻥카를 쳐왔다면 그냥 웃어넘길수 있겠지만, 트럼프가 북한의 비관세를 얘기하고 그동안 대통령이 이러저러한 공식적인 외교 범위와 돌파구를 마련한것을 봐왔다면, 다른 플랜이 있을수도 있다고 생각할수 있는것을
    비웃는다는 것으로 동의한다는 얘기는, 그거 얘기한 사람과 결국 사고의 방향이나 밑바탕에 깔려있는게 뭔지 같은게 많다고 보이네요.

    40 중반 넘어 신문 칼럼 쓰거나 공적으로 발언하는 교수 지식인들. 전공에 대해서 얘기하는것 넘어서는 순간, 확인해보면 극히 협소하거나 왜곡된 자기 사고만 보여주고 있는게 현실이더군요. 여전히 확인 확인 확인...
    왜 지들 논문쓸때 학생들 엄격히 하는것과 같은 잣대로 자기 글들은 그 잣대를 적용을 안하는지...

  5. 글쎄요 2019.08.09 19:4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어젠가 서울대 교수라는 황철성의 글이 보여서 그분 이력을 보니
    1998년 회사에서 나와서 실제 2000년 이후 반도체 치킨게임때는 현장에 없던것으로 보이는데, 쓴 얘기가 하나같이 주옥같이 틀려서..그런데 그 글 보고 오후에 일본 관련 기업들에서 공장돌리는것 줄인다는 얘기, 화공쪽 일하는 분들 공정상 이러저러한 이유로 계속 돌아가야하는데 만들어도 팔곳이 없으면 쌓아둘곳없으면 멈추는데 이게 쥐약이라는 얘기부터. 상식적인 선에서도 그런 물품이 아무곳에서 팔것도 아니고, 한국에서 삼성도 다시 바꿀려면 몇개월을 밤 새워야한다는데 다른곳에서 그것을 공정 맞출려면 그들 스타일로는 2년이 걸린다는데 등등....
    서울대 교수가 과연 제대로 된 전문가인지. 거기에다 본인이 정확이 하는 범위를 알아서 뭘 얘기하고 뭘 얘기하지 말아야 되는지는 한번이라도 훈련이나 된사람인지 등등
    서울대 장덕진 교수라는 분도 한국이 왜 등을 보였나 일본의 계산된 공격이 아프다라고 글을 쓰는데 현장 엔지니어는 아 여름휴가 없어졌어 짜증나 하고 있고 한국은 등을 보인적도 없고, 다 체계적인 준비를 해온것을 정부 당국자가 얘기하고 왠만한 사이트에 아베 비웃으면서 한참전부터 나온 글들만 읽었어도 쓰지 않았을 내용들을...
    결국 한국이 등을 보이고 아베의 공격에 한국이 아픈게 아니라 장덕진 이사람의 사고속에서 그냥 벌어진 일인데..그런데 대학교수라고 칼럼을 쓰고 자기 반성이나 하는지.....

    확인확인확인.
    세상일을 자기전공 넘어가는 순간 동네 아저씨의 한사람.
    그런데 뭐 전공해서 한마디 할 순간이 되면 거의 세상사를 꿰뚫는 것 처럼 쓰는데 문제는 확인해보고 시간지나 결과보면 대부분 틀린다는 ...

    문재인 대통령에 대해서 써놓은 책과 말과 그리고 결과를 보면 그게 만족스럽지는 않을지 모르지만 뭔가를 하고 준비한 상태에서 나오는 얘기인데
    왜들 개뿔 실행할 능력이나 비젼이 모자란 사람들이 비웃는 분들이 많은지...

  6. 글쎄요 2019.08.11 10:0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김현종 칼럼] 차기 대통령의 외교 로드맵
    입력 2017.05.09. 01:17
    https://news.v.daum.net/v/20170509011748516

    아베는 역대 가장 무능한 총리로 기억될것
    https://m.blog.naver.com/PostView.nhn?blogId=mktgguy&logNo=221581857168&navType=tl
    2019,07. 10


    [사유와 성찰]아베가 꿈에서도 몰랐던 대답, 평화경제

    김진호 제3시대그리스도교연구소 연구기획위원장
    http://news.khan.co.kr/kh_news/khan_art_view.html?artid=201908092034015&code=990100
    입력 : 2019.08.09 20:34

  7. 웃고갑니다. 2019.08.11 10:1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어떤 생각으로 그런 말씀을 하시는지 링크들을 보고 잘 이해가 됩니다.
    이런 식으로 자기가 보고싶은 것만 보고 사람들이 사니까 서로의 의견이 개소리니 조야하니 하고 헛소리를 계속 지껄이게 되죠. 단순한 현실인식따윈 없죠. 소통이란 게 인스타그램 해시태크수준같은 단어가 되는 게 당연한 세상같습니다.

  8. 지나가던행인 2019.11.28 17:2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글쎄요. 저는 한국이 선진국에 진입한데 성공한 이유는 초기에 대다수 3세계 국가와 달리 민족주의ㅡ사회주의 세력의 발흥을 억제하는데 성공해서라고 생각합니다. 민족주의를 우파의 전유물로 생각하는 경우가 많은데 그건 서구나 그렇지 비서구는 아랍 바트당이나 베트남 사례에서 보듯 오히려 좌파쪽이 민족주의랑 상성이 좋았습니다. 물론 그 끝은 빈곤과 독재였죠 ㅎㅎ

    • ㅇㅇ 2019.11.28 22:38  댓글주소  수정/삭제

      아뇨 한국의 위치와 미국의 초대 덕분이죠.

      암튼 그래서 본문 내용이 종북몰이랑 뭔 상관이란 말씀이신지? 우리를 성공하게 했으니 종북몰이가 정당하다는 건지?